본문 바로가기
보물창고/꼭 알아야되는 정보

크론병이란 무엇이고, 치료와 증상, 원인 정리

by T2BHS 2020. 11. 27.
반응형

예전에는 별로 국내에서 발별률이 낮아 많은 주목을 못 받았지만, 최근에 서양식 식습관으로 인해 발병률이 높아진
이 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 방법과 증상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사진1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위장 전체에 바이러스를 줄 수 있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주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체중 감소를 나타내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경과를 밟고 협착, 천공, 농양, 누공 등으로 인해 반복적인 수술을 필요로 하는 등 난치 경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0대 후반 ~30대 초반에 발생하며, 코로나 19처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는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도 않습니다.
유전적 감수성이 있는 사람에게서 장내 미생물에 대한 비정상적인 장점막 면역 반응이 크론병 발병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1

 

증상

크론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과 설사이며 체중 감소가 동반됩니다. 침범한 부위에 따라 복통의 위치와 통증이 다릅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말단 회장 부이고. 주로 우하복부 또는 배꼽 부위에 쥐어짜는 듯한 간헐적인 통증이 식후에 나타납니다. 병의 초기에는 간간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많아 진단까지 수개월에서 수년이 지나기도 합니다.


설사는 거의 모두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수개월 이상 지속되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구역감과 식욕이 떨어져서 체중이 감소하고. 이 때문에 피로감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을 경우 항문 농양이나 항문 누공을 의심해야 하고. 치루, 치핵 등 항문 질환을 동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크론병은 주로 장에 침범해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장외 증상은 장내 염증이 호전되면 좋아지나 일부 증상은 무관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것은 관절염이다. 눈에도 다양한 병이 생기지만 포도막염이 흔히 나타난다. 포도막염은 빠르게 진행하면 실명할 수 있으므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

치료

설사와 복통이 4주 넘게 이어지면 크론병을 의심을 해봐야 되고, 대장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은 소화기 계통에 발생해 한 번 발생하면 완치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힙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꾸준한 약물치료를 통해 일반인과 같은 삶을 살아가는 데는 문제가 없고, 고혈압처럼 관리하면서 생활하면 된다. 크론병이 발병하면 신선한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질병 초기에는 병원에서 처방하는 영양액을 섭취하면 회복이 빠르다. 스테로이드를 복용할 때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D를 보다 많이 섭취해야 하므로, 통곡물을 적절하게 먹고 햇빛을 충분히 쪼여야 한다. 항염증제를 복용할 때에는 엽산 등 비타민 B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2

식습관만 관리해도 예방할 수 있으니 모두 좋은 식습관으로 나 자신을 관리하는 게 가장 좋고 현명한 방법이겠죠??
비타민과 좋은 영양가로 크론병으로 부터 도망갑시다~

 

댓글과 구독 하트 부탁드립니다~

 

[보물창고/나라 정책] - 무단횡단 벌금과 사망,사고 법과 나라별 무단횡단 정리

[보물창고/꼭 알아야되는 정보] - 소변 색과 거품의 원인과 못 참는 증상 건강신호 체크하기!

[보물창고/꼭 알아야되는 정보] - 우엉차의 효능과 부작용 정리

[보물창고/꼭 알아야되는 정보] - 자율주행차 시대의 각 레벨, 기업 정리

[보물창고/꼭 알아야되는 정보] - 인천공항시설관리 기업 분석과 정리

[보물창고/나라정책] - 자가격리지원금 및 기준 정리

반응형

댓글